42

No.1 D5(X1 / K8 Mini) Smart Watch 리뷰 (Review)

중국의 리셀러(?) No.1社가 Mediatek의 6572 SoC를 탑제한 SmartWatch를 발매했다. No.1은 직접 설계 및 생산 하는 업체는 아니며, 이미 판매중이거나, 판매 예정인 제품에 자사의 브랜드를 입혀 판매하는 회사로 OEM 보다는 ODM(Original Design Manufacturing)에 가까운 회사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No.1 D5’ 로, 발매시점은 2015년 9월이며, K18 Mini / K8 Mini / X1 등의 다양한 제품명과 무명 브랜드로 판매되었던 제품이다. 본인이 입수한 제품은 Alibaba를 통해 알게된 업체가 Alps에서 생산한 K8 Mini 를 보냈다고 했지만, 박스와 내용물은 No.1 에 납품되는 제품이었다. Build number를 살펴보면 ALPS.KK1.MP7 인걸 보면 앞에서 언급한 제품들과 동일한 제품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아래 리뷰 내용은 D5 라는 가정으로 작성했다.

no1-d5-smartwatch-750x400

CPU MediaTek 6572AW
OS Android 4.4.2(Kitkat)+Watch UI 2.0
RAM 512MB
ROM 4G
DISPLAY 1.3″ IPS, 360×360
SIZE 46mm x 13mm
CONNECTIVITY
Wi-Fi 2.4 B/G
Bluetooth 2.0/4.0
3G (GSM/CDMA)
GPS SUPPORT

 

1. 외형

box

Aliexpress 등의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는 D5 는 3가지 색상(Silver,Gold,Black)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내가 선택한 제품은 Black – Black Strap 조합의 제품이다. 하우징 색상은 유광이 아니기 때문에 고급스럽고, Strap의 품질은 큰 불만이 없을 정도다.

ext_01

Strap은 22mm 표준 사이즈로 채결되며, Strap 내 안테나 등의 부속품이 없기 때문에 교체가 용이하다. 버클 스트랩에 3G 안테나가 위치한다. 적지 않은 스마트워치들이 스트랩안에 WiFi / 3G 안테나를 탑재해 교체가 힘든것과는 차이가 있다. 재질은 인조 가죽으로 패턴은 양호하지만 유연성이 떨어져 내구성이 썩 좋아보지는 않는다. “한동안 쓰다 교체하면 되겠지?” 생각이 드는 정도.

ext_02

스트랩 변경을 위해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3G 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안테나 선을 잘라도 무관하다. 만약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본체로 안테나 선을 최대한 밀어 넣는 방법이 있다. 새로운 스트랩에 구멍을 뚫어 안으로 밀어 넣는 방법도 있지만 시도 결과 쉽지 않았다. 3G 를 사용하면 배터리 소모량이 커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기에 본인은 그냥 잘라 버린 상태.

01

 

제품의 우측 중간에 이 제품의 유일한 버튼 하나가 있다. 화면이 켜진 상태에서 짧게 누르면 화면이 꺼지거나 홈(Watch face)으로 이동할 수 있고, 길게 누르면 ‘진동/제스처 모드 ON&OFF/절전/밝기/전원’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반면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길게 누르면 전원을 켜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중국발 스마트 워치의 버튼들이 디자인이 과하거나 용도에 맞지 않게 생긴 경우가 더러 있는데, D5 의 버튼은 깔끔하고 마감도 좋은 편이다.  반대편에는 마이크 수신홀이 있다.

ext_03

제품 후면에는 은색 커버가 위치해 있고, 스피커와 심박수(Heart rate check sensor) 측정을 위한 투명 창과 4핀 충전단자 그리고 커버 분리를 위한 4개의 나사가 있다. 충전 크래들은 자석으로 연결 되며 무선 충전 등은 지원하지 않는다. 좌측 마이크와 후면 스피커 때문에 방수/방진은 어렵다 봐야한다. 하지만 생활 방수 정도 처리에는 문제 없는 정도.

ext_04

전면은 정전기식-터치가 가능한 글래스가 탑재되어 있는데, Anti-finger print라 광고하지만 사실과 다른 점은 억울하지만(?)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Main in China!!) 제품의 하우징과 디스플레이의 조합은 만족 스럽고 이너배젤도 과하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 디자인 완성도는 높아보인다.

ext_05

주변 사람들의 평가는 ‘스마트 워치 답다’였다. Moto360 보다 낫고, LG G Watch 보다 깔끔하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단지, 측면에서 보이는 후면-커버가 이상하다는게 공통적 의견. 기존 스마트워치들에 비해 타 메이저 회사 제품의 ‘모방’의 느낌이 강하게 들지 않다는게 특징.

2. 제품

Processor Mediatek 6572은 2013년 발매 후 상당히 장수하는 SoC다. 2GHz DualCore 로 동작하는 이 프로세서는 28nm 공정으로 만들어져 소비전력이 큰 편이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제조사 마다 축적된 OS(Framework)의 노하우가 상당해 활용도가 좋은 편이다. 올해 판매될 동사 MT2602가 스마트워치 시장의 강자로 부상하리라 예상 되지만, 워낙 적용 사례가 많이 이후에도 6572는 건재할 것 같다. 간단히 Snapdragon 400 시리즈와 유사한 성능의 SoC가 탑재 되어 있다 생각하면 된다.

Display 1.3″ 크기의 360x360px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는 높은 해상도 덕분에 화면의 도트(dot)가 눈에 거슬리지 않고 IPS의 특징상 시야각이 훌륭하며 반응속도 또한 빠르다. 그러나, 제품 상단에 패널이 눌려 발생하는 듯 한 그을림이 보이며, 화면 경계선의 표현이 부드럽지 않은 점은 아쉬움이 남는다. 큰 의미는 없지만 멀티 터치를 지원하지 않는다. (혹자는 IPS LCD 탑제 자체가 단점으로 생각하는데, M200, K18 등의 중국발 스마트워치 제품들이 OLED 를 탑제하고도 24시간도 사용하지 못하는 낮은 사용성을 생각한다면 큰 단점이라 보기는 어렵다.)

Battery 450mAh 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비효율적 구조(MTK6572 + IPS Display) 임에도 불구하고 일반 스마트워치 들의 사용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Sensor 기본적인 QuickLogic사의 가속도/중력/자이로스코프/라이팅 등 다양한 센서가 탑재 되어 있으며, 심박수 측정 센서는 일반적이지 않은듯. 자세한 센서 리스트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자.

Connectivity 2G/3G를 지원하는 모뎀을 탑재하고 있다. 후면 커버를 분리하면 NANO SIM 슬롯이 하나 있는데 국내 SKT/KT의 데이터심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 802.11b/g 를 지원하는 WiFi 모듈과 함께 BLE를 지원한다. BLE 덕분에 iOS / Android Phone 과 페어링 해 사용할 수 있다. MTK250x 계열 스마트워치와 차이가 큰 차이가 나는 부분은 GPS 가 탑재 되어 있다는 것. 배터리 사용량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GPS의 존재는 Sports Tracking 시 매우 유용하다.

gps

Storage 512MB 의 RAM, 그리고 4G의 Flash를 탑재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프로그램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은 2G 에 불과하며, 별도의 MicroSD 등을 통한 메모리 확장은 불가하다.

Software Android Kitkat (4.4.2) Full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 특징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Android Wear 와 유사한 UI. 단 Theme 는 변경할 수 없다
  • Android / iOS Phone 과 연결하기 위한 APP 제공
  • Watch Market APP 및 Google Play 지원
  • Accuweather 와 연결되는 기본 날씨 APP
  • 만보계, 심박수 측정 APP

05.list

 

3. 사용성

UI Android Wear 와 유사한 Theme는 매우 직관적으로 사용하기 불편함이 없다. 특히 Android Full Version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언어를 모두 지원하고 있다. 한국여 역시 지원하고 있지만, 부드럽지 않은 번역으로 인해 사용할 일은 없을 듯. 이외에 몇몇 단점이 존재한다.

ui_01

  • 스타일을 변경할 수 없다. (상단 이미지 또는 이미지 모양세를 변경 할 수 없음)
  • 폰트 및 아이콘의 크기를 변경할 수 없다.
  • 가운데 위치한 앱이 중앙에 위치해 답답하다. (Android Wear 는 왼쪽으로 아이콘이 이동함)

ui_02

Watch-face 다양한 종류의 Watch face를 선택할 수 있다. 처음 시계 화면을 3초 이상 누르거나, 설정-기본시계 메뉴에서 변경 가능하다. Watch face가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는 ‘날짜, 시간, 요일, 심박수, 만보계, 날씨, 배터리잔량’ 이며, 39가지에 달하는 기본 Watch face 가 준비되어 있으며, 자체 마켓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사진과 조합으로 만들 수 있다. 다양한 화면은 선택의 폭이 넓지만 만족스러운 것은 많지 않아 인터넷에서 접할 수 있는 대부분의 D5 가 유사한 Watch face 를 사용하고 있는걸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watchface

Comfortable 평면의 후면 커버는 착용시 이질감이 느껴지지만 실제 착용 및 사용시 불편하지 않다. 적당하게 돌출된 버튼은 손목을 접을 때 아프지 않다. 단지, 기본으로 제공되는 Strap의 유연성이 떨어져 처음에는 불편하지만 사용할 수록 유연해 진다.

ui_03

Battery 450mAh의 배터리는 다른 스마트워치에 비해 매우 큰 편이기 때문에 실 사용시간 확보에 대해 희망적일지 모르나. MTK6572 자체 배터리 소모가 큰 편이기 때문에 MTK250x 또는 다른 저전력 SoC를 탑재한 스마트워치에 비해 결코 유리하지 않다. 사실 D5는 매우 극단적인 배터리 관리를 하고 있다. 디스플레이가 꺼진 상태에서는 통신/BLE, 센서/자이로 등의 몇몇 부품에만 제한적 전력 공급을 하기 때문이다. 즉, 이 상태에서는 WiFi/3G Modem 의 전원도 꺼지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사용에서 예상 가능한 사용 시간은 48시간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 내용 추가(2/4)

충전 후 순수 배터리로 1일 15시간 29분 사용했을 때 배터리 잔량은 37% 였다.

  1. 기간동안 D5 는 iPhone 6 와 BLE 로 계속 연결 되어 있었다.
  2. 5번의 심박수 측정이 있었다.
  3. 200건 가까운 Push(Notification)이 발생했다.
  4. Pedometer 가 활성화 되어 있었다.
  5. Bluetooth / 3G 는 사용하지 않았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Bluetooth 옵션을 꺼도 BLE 는 동작한다. 응!?)
  6. Wi-Fi는 화면이 켜질 때만 동기화 되었다.
  7. 화면 밝기는 3단계. 제스쳐 ON, 절전모드 OFF, 진동 ON
  8. Battery 상태에선 Bluetooth 가 따로 보이지 않았다.
  9. 이 기간동안 iPhone 과 2차례 끊겼다.
    이 중 한번은 다시 연결해도 실패해 iPhone 에서 X1 을 삭제하고 다시 페어링 해야 푸쉬 메시지를 받을 수 있었다.

battery_01 battery_02 battery_03

Gesture e-ink 탑재 기기가 아니기 떄문에 제스처 기능이 없다면 시계를 볼 때 마다 특정 동작을 취해야 한다. 이전 리뷰의 K8은 디스플레이 화면을 두번 터치하거나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켤 수 있었다. 물론 Auto Display On APP 을 사용할 수 있지만 디스플레이가 꺼진 상태에서 자이로센서의 전력이 공급되지 않아 반응이 상당히 느리다. D5 는 그나마 나은 편이다. 디스플레이 방향이 하을을 향하고 있고 일정 시간 정지하면 화면을 켠다. 단, 반응속도는 꽤 느린편. 누군가가 ‘지금 몇시야?’라고 물어본다면 시계 화면을 바라보고 2~3초 후 대답할 수 있는 정도. 못을 정도는 아니지만 꽤 답답하다.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없는 점이 단점이다.

 

4. 연결성

D5는 3G Modem 을 탑재하고 있다. 때문에 별도의 스마트워치가 없어도 직접 인터넷에 연결 가능하다. 이에 대한 이점은 K8 SmartWatch 리뷰를 참고하자. Bluetooth 4.0/BLE(Bluetooth Low Energy)를 지원하기에 D5 는 Android(젤리빈 이상) 와 iOS(8.0 이상) 와 연결 가능하다.

Android 의 경우 QR 코드를 통해 APP 을 설치할 수 있는데, APP 원격 전송 및 파일 전송 그리고 Push APP 에 대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iOS 는 OS의 제약으로 인해 전화(통화 포함) 및 알림 푸쉬 기능만 사용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Watch Helper APP을 통해 기능 제어가 가능하며 이 기본 APP 에서의 Android 및 iOS 의 기능 차이는 다음과 같다. 참고로 Android 의 경우 BLE 기기의 접속이 끊기면 (혹은 장시간 트랜잭션이 없으면) 재 시도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지만, iOS 에서는 가끔씩 페어링이 정상적인지 확인 해 볼 필요가 있다. 이는 iOS 의 특징.

watchhelper

Android iOS
푸쉬 닫기 (푸쉬 알림 받지 않음) O
푸쉬 리셋 O
푸쉬 타입 설정 O
메시지 도착시 진동 설정(ON/OFF) O O
메시지 도착시 소리 설정(ON/OFF) O O
메시지 도착시 화면 켜짐(ON/OFF) O O
SMS 도착시 BT를 통해 전문 확인 O
부재중 전화 카운트 O
수신 전화 콜 팁 (모드 설정) O
내 전화기 찾기 (전화기 울림) O
파일 전송 O
전용 APP 지원 O
  • 푸쉬 닫기 버튼을 누르면 알림을 받지 않는다
  • 푸쉬 리셋은 D5 에 받은 푸쉬 메시지 ID 를 지움으로써 다시 푸쉬를 받아온다
  • 푸쉬 타입 설정은 iOS 만 존재하며(Android 는 APP 을 제공해 주므로 불필요) 전화, SMS, 메일, 알림 등 선택이 가능하다

iOS는 대표 기능에 대한 설정만 가능한 반면, Android 스마트폰과 연결시 좀더 자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MTK250x 와 같이 사진 찍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push_01

앞서 언급 한 것과 같이 3G Modem 을 탑재하고 있어 BLE 를 사용하지 않고도 독자적 사용이 가능하지만 그닥 의미가 없다. 디스플레이가 꺼진 상태에서 기본적으로 Modem의 전원이 꺼지기 때문인데, 3G Network을 푸쉬 메시지는 상당히 지연될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G의 장점은 Full-Android 기능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 뿐만 아니라, iOS 사용자는 BLE 를 통한 인터넷 핫스팟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날씨 정보 갱신등은 인터넷 연결이 필수다.

참고로 KT 의 경우 OPMD 가 무료라 부담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본인도 KT USIM 을 넣고 사용중이다.(= 주 스마트폰이 iPhone 6 이기 때문)

sim_01

USIM 설치후 APN 설정은 자동으로 잘 설정되므로 별도의 설정이 필요 없었다.

sim02

 

5. 건강

Heart-rate sensor 와 Pedometer 를 탑재하고 있다.

he_01

저전력으로 동작하는 Pedometer 는 별도의 설정 없이도 백그라운드에서 사용자의 모션을 체크, 만보계를 동작시킨다. 전력 소모는 크지 않은 편. 표준 규격을 지원하기 때문에 Sports Tracker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Steps” APP 은 하루 단위로 초기화 되며 걸음대비 어느정도의 거리를 걸었는지 유추해 보여준다. 일별 통계 또는 신체 정보를 입력할 수 없어 그닥 유용하지 않다. 부족한 기능은 별도의 Tracker APP 을 사용해 해결 가능하다. * 우측으로 스와이프를 통해 본인의 신체 정보를 입력할 수 있고, 이를 응용해 칼로리 소모량을 유추 한 정보를 보여준다.

05 06 07

 

he_03

Heart-rate sensor는 범용 규격이 아니기 때문에 자체 APP 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다. (다른 APP 을 사용하면 센서를 발견할 수 없다는 경고를 볼 수 있다) 기본으로 포함된 APP 의 기능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효용성은 그리 크지 않다. 어쩌다 한번 측정하는 정도? 그래도 Interval 을 설정해 자동으로 측정한다거나, MIN/MAX 수치의 관리 등이라도 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he_02

02 03

6. 성능

MTK6572 SoC를 탑재한 대부분의 스마트워치들은 벤치마크시 대동소이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D5 도 Antutu 6.0.1 으로 얻을 수 있는 성능은 10,137 점 정도. 왠만한 APP 과 Service 를 사용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성능 좋은 스마트워치를 찾았지만 이제는 얼마나 긴 시간동안 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만큼 벤치마크 자료는 큰 잣대가 되기 어렵다.

antutu

 

 

 

7. 기타

충전 크래들과 본체는 자석으로 붙는데, 후면 커버를 열어보면 2개의 작은 자석을 확인할 수 있다.

other.01

Watch-face 상태에서 슬라이드 업 하면 핫스팟/블루투스/WiFI 를 ON/OFF 할 수 있는 위젯이 보인다. 재미있는 사실은 Bluetooth를 꺼도 BLE는 동작한다는 것.

other.02

전원 버튼을 오래 누르면 진동/제스쳐 사용유무(시계가 위를 향할 때 화면 자동 켜기) / 전원 / 절전 / 밝기 를 선택할 수 있다.

  • 진동 모드 사용 시 전화가 와도 진동이 울리지 않는다. 전화가 왔을 때 진동으로 알림을 받을려면 반드시 소리 모드를 사용해야 하낟.
  • 절전모드 사용시 제스쳐 모드 뿐만 아니라 요 센서등이 동작하지 않는다. (만보계 사용 불가)

other.03

몇몇 스마트워치들은 Bluetooth Audio / Notification 2개를 모두 페어링 해야 했지만, D5 는 X1-NC 만 페어링 하면 된다. X1 은 이 제품의 실제 이름이다. Bluetooth 안정성은 양호한 편이나, iOS 사용자는 OS 특징으로 전화가 너무 울리지 않으면 한번 쯤 제대로 페어링 되어 있나 확인이 필요하다. (페어링이 되어 있어도 알림이 오지 않는 경우 제품 정보 삭제 후 다시 페어링 해야 한다)

other.04

 

4G 의 메모리를 탑재하고 있지만 기본 운영체제 및 APP 이 2기가 정도를 사용해 실제 사용 가능한 공간은 2G 에 불과하다. 메모리 확장은 불가한 반면 설치해서 사용할 만한 APP 도 그렇게 많지 않다.
other.05

Android 는 Push 되는 APP 의 아이콘이 표시 되지만 iOS 는 전화 / SMS / 메일 / APP 공통 으로 메시지가 분류된다. 누르면 좀더 자세한 푸쉬 메시지 확인이 가능하다.

other.06

화면을 강제로 동그랗게 잘랐기 때문에 일부 영역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다. 하기 이미지의 Downloads 의 경우 d 까지만 정상적으로 화면에 표시 된다. 기본 프로그램은 Title 이 스크롤 되지만, 대부분의 APP 들은 원 영역 밖에 기능 동작 버튼이 있다면 제어가 불가능하다. 이러한 이유로 Google Play에서 상단 Search Keyword 입력 부 선택이 매우 어렵다.

03.overspace

Google Maps 의 경우 해상도를 모두 활용하지 못한다.

map

사용하지는 않겠지만 기압계 APP 이 포함되어 있다.

other.08

실제 착용 샷. 여자들이 차기엔 부담스럽지만 왠만한 남자들 손목에는 큰 문제가 없는 크기.
other.09

 

 

8. 총평


일반 판매가가 $100 정도의 제품이지만, 왠만한 기능은 모두 탑재한 스마트 워치라는 데 만족스럽다. 독창적이라 보기 어렵지만, 100% 모방이라는데에서 벗어났고, 만족스러운 사용시간과 기능은 Mediatek 계열 스마트워치중에서 가장 완성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했음에도 불구하고 36~48시간 밖에 사용하지 못하는건 6572의 한계로 보이고, 제어쳐를 통한 시게 ON 이 느려 시간을 확인하는데 답답함을 느끼는 것은 분명한 단점이다. (화면이 들어오지 않으면 때론 버튼을 누르게 된다) 만약 본인한테 장거리 여행을 가야 한다면 Atongm W013을 사용할 것이고, 하루에 한번 씩 충전을 할 수 있는 조건이라면 D5를 가지고 다닐 것 같다.

  • 하드웨어 완성도 3/5
  • (주어진 조건에서의) 하드웨어 완성도 4.5/5
  • 소프트웨어 완성도 2.5/5
  • 사용성 4/5
  • 가격대비 만족도 4/5
  • 스마트 워치의 충실함 4/5

 

other.07

 

1. X1(D5) Smart Watch Review
http://www.s-tune.com/archives/673

other.07

2. Custom Firmware
http://www.s-tune.com/archives/734

11

3. Custom Watch Face
http://www.s-tune.com/archives/753

S__6430726

42 Comments

  1. D5 줄갈이 불가능합니다. 가죽줄에 안테나 내장되어있네요. 분리하려다 라인보고 기겁하고 재조립 해놨습니다. ㅎㅎㅎ

    • 말씀이 맞습니다 ^^; 개인적으로는 3G 안테나라인은 필요가 없어 제거 후 줄갈이 했습니다 ^^

  2. 날씨가 워치페이스랑 내장날씨앱과 안맞네요 저만 그런가요?설정을 따로해줘
    야 하나요??

    • GPS 만 켜 놓으면 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잘 표현 됩니다. 단, 제가 움직여서 지역이 바뀌어도 자동으로 바뀌지는 않더군요 -_-a

    • MediaTek Tool 로 가능합니다.(라기 보다는 펌웨어를 다시 올리는건데요.) USB 디버깅을 켤 수 있는 상황이 아닐 것 같으니 조금 애매 한 상황이긴 하네요. ;;
      // 확인 결과 USB 디버깅을 켜지 않아도 MediaTek Tool 로 가능함을 확인했습니다.

    • 아 부분은 테스트하지 못했습니다. 설치된 심카드가 OPMD 였기 때문입니다. 전력 소모량을 보면 데이터는 죽어도 모뎀은 살아 있는 듯 합니다. 😀 (OPMD 도 전화번호가 있지만 이쪽으로 걸어볼 생각은 못했네요 ;;)

  3. 리뷰 잘 봤습니다. 많은 도움이 될 듯 하네요. 추가로 궁금한게, 이 폰에 대한 정보는 주로 어디서 얻으시나요? 보니까 커스텀롬도 올리신 것 같던데,,, 해외 포럼이라던가, 그런쪽에서 얻으시는 건지요?

    • 부가 정보는 XDA 또는 BAIDU 에서 검색해 찾아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제품의 특징상 정보가 아주 많지는 않아요 ^^;

      • ㅎㅎ, 답변 감사드려요~ 앞으로 자주 방문하게 될 것 같네요. 좋은 정보 쭈욱~ 부탁 드려요~

  4. 안녕하세요^^ 글 잘봤습니다!
    저도 D5를 구해 하였는데요…아이폰유져인데 연결이 안되네요… 블루투스 연결을 했는데 안림이 안들어오는데…따로 설정해야하는게 있나요?ㅠㅠ

    • 반갑습니다.. 😀 우선 중국발 SmartWatch 를 구입하신다음엔 반드시 공초가 필수 입니다. 공초 하신다음 센서류를 다 켜시고, 다시 연결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X1-NC 가 보일겁니다!
      만약, 센서 상태가 의심 스럽다면 Antutu 받으신다음 센서 목록을 확인해 보세요~!

      • 넵! 덕분에 연결 했습니다! 막상 사용해보니 그렇게 자주 사용하게 되지는 않지만 조금씩 편해지는게 느껴지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

  5. 안녕하세요. k8 mini 관련해 유일하게 도움이 되는 게시글이군요. 3g 마이크로 유심 kt/sk 넣어도 안되던데요. 위 댓글에 공초가 필수라는데요. 공초를 하면 가능한지? 또 공초는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 공초는 Settings > Reset equipment 에서 하시면 됩니다. 만약 KT/SKT 마크가 보이지만, 데이터 통신이 되지 않는다면 IMEI 가 통신사에 등록 가능한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114에 문의해 보세요)

        • Settings > About equipment > Status > IMEI 부분이 있습니다. 제 지인의 D5 도 SIM 을 꼽았는데 데이터 통신이 되지 않아 확인해 보니, IMEI 가 등록이 안되어 매장 가서 등록 신청을 한 다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장에선 메이커가 어쩌구 형태가 어쩌구 하는데 아무 기기로 선택한다음 신청해 달라고 하면 됩니다. (직영 매장으로 가세요)

  6. 일단 이런 좋은글을 기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스마트워치 이름을 D5로 변경하고 블루투스 연결은 됐는데 주소록은 못가져 오네요…
    전화도 안되고;;;
    원래 이런건지 궁금합니다~~!!
    스마트폰에 X1-NC도 보이던데 연결은 안되구요…
    공초는 했습니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6.0 입니다.

    • 주소록은 기본적으로 동기화 되지 않습니다. Android 자체의 Google 주소록 동기화를 추천해 드립니다. ^^ 그리고, 이 제품은 Audio 페어링 기능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마이크 통화가 불가능 하며, 심카드를 이용해 독립적인 제품을 사용 할 때만 전화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7. 첫 스마트워치로 고민끝에 D5로 구입했는데요..아무리봐도 스마트폰음악을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수가 없네요. 방법을 찾다 여기까지 오게 됐습니다. 안되는건지…방법을 못찾는건지 답답한 마음에 글을 올려봅니다..

    • iPhone 은 불가능하나, Android 계열 SmartPhone 은 제어가 가능합니다. 물론 제품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K8, K8 Mini 등은 Phone 내 음악 제어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

      • 제폰은 갤럭시s4인데요, D5의 뮤직을 실행하면 D5 자체메모리에 저장된 음악만을 검색해서 실행하구요…푸시설정은 말 그대로 음악어플이 실행될때 실행된다는 알람만을 알려주고 제어는 안되더라구요. 다른 방법이 있는건가요?

  8. 물건을 받은지 얼마안되 충전 독에 꼽아봤는데 배터리모양가운데 번개표시만 계속 발생되면서 충전이안되어 외국에서 충전독만 다시 구매해 장착해서 꼽아봤는데 역시나 동일 증상입니다. 전원도 켜지지 않고요…어떨때는 간혈적으로 배터리모양에 파랑색으로 충전이 되고 있을때가 있습니다.. 답이 안나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커스텀펌웨어는 간혈적으로 배터리모양에 파랑색으로 충전이 되고 있을때 전원을 켜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간절합니다… 도와주세요

    • 배터리 마크에 번개 표시가 있다면 충전이 되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켜지지 않는다면 전원 스위치 쪽 불량이 아닐까 싶은데요, 전원이 3핀 커넥터로 되어 있을겁니다. 접점이 불량이 아닌지 테스터기로 찍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http://www.s-tune.com/archives/213 를 참고해 보셔요.

  9. 안녕하세요? 궁긍한 사항이 있어서, 글 남깁니다.
    블루투스는 꺼놓은 상태이지만, BLE를 통해 아이폰 6와 계속 연결된 상태였다 라는 말이 나옵니다.
    제 핸드폰은 노트5인데, BLE를 통해 계속 연결된 상태인 것은 아이폰만 가능한 것인가요?
    블루투스는 꺼졌어도 BLE는 사용가능하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up time, 즉 가동시간이 54시간이신데, 어떻게 이런 시간이 나오신 건지 궁금합니다.
    아무 것도 안 하고, 대기만 한 상태인 것인가요?
    혹시 다른 글에 올리신 커스텀 펌웨어로 시간 측정을 하신걸까요?

    • 페어링된 폰은 iPhone 6 입니다. 제가 Android 계열의 손전화기가 없어 테스트가 불가했지만, 설정에서 Bluetooth 을 비활성화 해도 BLE 는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D5(X1)이 Bluetooth 2.0/4.0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설정에서의 Bluetooth 는 2.x 를 비활성화 한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Uptime 은 실제 사용한 시간을 측정한겁니다. 커스텀펌웨어는 올리지 않았습니다. 정확히 내용에 있는 그대로 수행했습니다. 지금도 2~3일에 한번 씩 충전하고 있습니다. 백그라운드에 어플을 너무 많이 띄우지 마시고, SIM 카드는 사용을 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확보 가능하다 봅니다. (만약 폰이랑 페어링 안하고 대기 상태로만 놔둔다면 훨신 오래 갈겁니다 ;; 의미는 없지만)

      • 음 안드로이드폰인 노트 5와는 블루투스 활성화하지 않으면, 폰이랑 페어링이 안 되더라구요… 그리고 페어링 한 상태에서 폰으로 오는 알림과 시간 확인 정도만 했을시, 13시간이 최대였습니다. 어플이나 화면터치 등 좀만 하면 배터리가 쑥쑥 다네요… 안드로이드는 원래 이런걸까요? 아이폰으로 테스트 하신거라 비교가 어려운걸까요?ㅠㅠ

        • 백그라운드에 실행되어 있는 APP 을 종료 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커스텀 펌웨어를 올려 보시는건 어떨까요?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데, 현재 제 폰(iPhone SE)와 페어링 되어 있고, 출근 후 지금 까지 (6시간) 약 6% 의 배터리가 사용 되었습니다. (심박수 측정 안함, 만보계 사용, WiFi 사용 안함, BLE 만. 즉, Push 서비스만 사용 중)

          그리고 느낌이 배터리 컨디션이 좋지 않은 듯 한 느낌이 드는군요 ;;

          • 배터리 상태가 안 좋을 경우엔, 특별한 해결 방법은 없지요?ㅠㅠ

          • 배터리는 어렵지 않게 교체가 가능하나, 별도로 판매하는 소모품이 아니라 실질적으로는 교체가 불가능하다 생각해야 합니다 ;; (제가 일전에 단품 판매 요청해 보니 시계 값의 절반 가까이를 요구하더군요. 모델마다 다를 수 있으니 셀러한테 요청해 보세요 ^^)

  10. 핸드폰 대신 쓸려고 하는데 3g사용하니까
    안테나는 하나만 뜨고 광탈하는데혹시
    3g 유심 사용하셨나요 ? 제가 lte 유심을 껴서 그런건지. 아이폰도 lte요금제지만 3g로 쓰고 있지만 문제되진 않았거든요
    근데 이건… 유심만 사용 블루투스 와이파이 모두 오프에 저전력모드인데 약 6~10분에 1% 아무동작을 안해도 배터리가 빠져나가네요?;;원래 이런건지… 유심으로
    혹시 사용해보셨으면 아실까 해서 글 남겨요

  11. 지금 사용중인데 어느날 부터 화면은 나오지 않고 문자가 오면 진동이 되고 합니다 ㅜㅜ 액정이 나간거 같은데 혹시 AS가 가능한 곳을 알고 계신지요? 버리기에는 아깝고 화면만 교체하면 쓸 수 있을거 같은데..

    • 안타깝게도 국내에는 A/S 받을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기판 or 액정 or 필름 이 셋 중 하나가 손상된거 같습니다. 액정 자체의 이상 여부는 확인 하기 어려우니, 필름에 전압 테스터기로 데이터는 정상적으로 흐르는지. 아니면 필름 커넥터가 빠져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 보세요. 지인의 D5 이 유사한 문제가 있었는데, 커넥터가 빠져서 발생한 증상이었습니다.

  12. 안녕하세요 저도 이거 최근에 중고로 구매를 했는 데 카톡이나 문자 notification 의 경우 watch face에 뜨는 데 글자가 크게 나와 내용이 다 나오지를 않네요 scroll도 안되고 배경화면도 어두워 내용을 보기가 어려운 데 notification은 어떠신지요…setting에는 따로 설정하는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만..

    • 처음 Push 가 왔을 때는 흰 바탕에 글씨가 나옵니다. (즉, 보기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짤리는 문제가 있는데, 이 경우 Notification Center 에서 터치하시면 전문을 손으로 스크롤해 보실 수 있습니다. 별도로 Notification 부분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

  13. 답 감사합니다…근데 저는 흰 바탕이 아니고 검은바탕이네요 이건 또 어디서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인지……그리고 문자나 카톡이 notification center로 옮겨지지도 않네요…push 왔을 때 ok를 누르면 그냥 사라져 버리네요…

    • 펌웨어 문제 같습니다. 순정 펌웨어로 돌려 보세요~

  14. 와이파이 블루투스 수신율이 너무 떨어지는데 따로 선 연결하는 곳이 있나요? 1미터만 떨어져도 인식이 끊키네요

    • 몇몇 방법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밴드 쪽에 안테나가 있습니다. 그쪽에 연결이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그래도 끊긴다면 안쪽에 안테나 라인이 단선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납땜으로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